용도지역 확인하기 3가지 방법(토지이음, 포털지도)

용도지역 확인하는 3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정확한 것은 토지이음에서 토지이용계획을 조회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포털지도에서는 좀 더 간편하게 알아볼 수 있어요.

 

 

용도지역 확인하는 법

▷ 토지이음에서 확인하기

국토교통부에서는 '토지이음'이라는 토지이용계획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포털에서 토지이음을 검색하시거나 https://www.eum.go.kr/ 으로 가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에서 '토지이음'을 검색하시면 어플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용도지역 확인하는 법

① 토지이음에서 주소를 입력

토지이음(어플포함) 제일 메인 화면에서 확인할 토지의 지번(주소)을 입력합니다. 시/군/구 + 읍/면/동/리 까지만 입력하시면 자동완성 기능이 있어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② 예시로 용도지역 알아보기

예시로 천안의 '풍서초등학교'의 용도지역을 확인해보겠습니다. 풍서초등학교의 주소는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풍세면 풍서리 452번지'입니다. 검색에서 풍서리 452번지를 검색해보면 아래와 같은 검색결과가 나옵니다.

 

풍서리 425번지 용도지역 확인
풍서리 425번지 용도지역 확인

이렇게 토지이용계획 확인원을 발급하지 않고도 토지이용계획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역지구등 지정여부 칸을 보시면 '계획관리지역'이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 카카오 지도에서 확인하기

다음지도에서는 '지적편집도'라는 기능으로 용도지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토지이음처럼 필지단위로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지도에 표시된 색깔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란색 계열은 주거지역, 빨간색 계열은 상업지역, 파란색 계열은 공업지역, 녹색지역은 녹지지역, 갈색지역은 관리지역으로 표시됩니다.

 

카카오 지도의 우측상단에서 아래 표시된 버튼을 누르고 '지적편집도'를 누르면 됩니다. PC와 어플 모두 아이콘 모양이 동일합니다.

 

 

다음지도에서 용도지역
카카오 지도에서 용도지역

화면은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어떤 용도지역인지 한글로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토지 위에 입혀져 있는 색깔으로 용도지역을 추정해볼 수 있습니다. 파란색은 공업지역, 노란색계열은 주거지역, 관리지역은 갈색으로 표시됩니다.

카카오지도 용도지역 확인

 

▷ 네이버 지도에서 확인하기

네이버지도에서도 지적편집도로 용도지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지도와 다른 점은 클릭 1번으로 지적편집도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용도지역 별 색깔은 카카오지도와 유사합니다. 대부분의 토지이용계획 도면에서 공업지역은 파란색, 주거지역은 노란색, 상업지역은 빨간색 계열로 표현을 합니다.

 

네이버 지도 지적편집도
네이버 지도 지적편집도

 

용도지역이 중요한 이유

용도지역이란?

토지에 건축할 수 있는 건축물의 용도·건폐율·용적률·높이 등을 제한하여 토지를 경제적·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지정하는 규제지역입니다. 용도지역에는 주거지역, 상업지역, 공업지역, 녹지지역, 관리지역, 보전지역, 농림지역 등이 있고 여기서 좀 더 세부적으로 나뉩니다. 주거/상업/공업/녹지를 주상공녹이라고 하며 도시지역이라고 부르며 관리지역/보전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토지가격이 비쌉니다. 토지에 적용되는 제한이 적기 때문이죠.

 

용도지역 확인하기 마무리

토지이음, 카카오 지도, 네이버 지도에서 용도지역을 확인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지도에 지번을 입력하고 용도지역 부분을 확인하면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토지를 매수하거나 세금혜택을 받을 때 용도지역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정확하게 확인하셔서 불이익 보는 일이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